구글의 서치 알고리즘이 변하고 있어요.

구글의 서치 알고리즘 업데이트

2020년 5월 4일 구글이 서치 알고리즘업데이트했습니다. 그 이후 사이트들의 랭킹에도 변화가 있었죠. 본인의 사이트가 이기점을 기준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Google Analytics를 통해서 웹 트래픽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듯해요.

 

정확히 어떠한 방법으로 바뀌었는지는 알 수는 없지만, 결과적으로 영향을 받은 사이트들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실제로 5월에 영향을 받아 랭킹의 변화가 일어난 대형 사이트들은 Spotify.com, LinkedIn.com, Nypost.com 등등 꽤 많습니다. Neil Patel, SEO 전문가, 의 분석에 의하면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게시하는 웹사이트인 경우, 랭킹의 변화는 거의 미미했다는데요.

변화를 이기는 방법: 계속된 콘텐츠 게시

웹사이트의 랭킹변화와 구글의 알고리즘의 변화 등등에 사이트를 보호하려면 끊임없는 콘텐츠 게시가 답인 듯합니다.

 

그러나 끈임없이 콘텐츠를 게시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실제로 성공한 사이트들은 거의 매일 콘텐츠를 게시한다고 합니다. 1인이 다루는 사이트인 경우에는 불가능은 아니지만 어려울 수밖에 없죠. 그래서 SEO 전문가들은 원래의 콘텐츠를 재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오래된 콘텐츠를 재사용하는 방법들:

  1. 콘텐츠가 대상층타켓층 독자들에게 연관이 없다면 지우기.
  2. 콘텐츠를 분석하며 더욱 독자들에게 필요하게 만들기. 직접 액션을 취할 수 있게 유도하는 콘텐츠로 바꾸기. 예를 들면 미디어 파일이 없는 튜토리얼 성 콘텐츠라면 스크린 캡처나 비디오를 첨부하는 방식으로 강화하기.
  3. 깨진 링크가 있는지 찾아보고 고치기. (사이트 URL을 클릭했을 때 에러나 흰 페이지가 뜨는 경우)
  4. 글로벌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중이라면 미디어 파일 또한 텍스트와 같이 잘 번역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고치기.
  5. 글을 간략하게 만들기. 필요 없다거나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를 정리하기.
  6. 특정 날짜와 년 도를 다룬 글이라면 시간을 나타내는 부분을 피하거나 최소화하여서 시간에 국한되지 않은 콘텐츠로 만들기.
  7. 만약 글의 주 내용이 사람들이 직면하는 특정 문제에 관한 것이다면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질문과 답변을 검색해보고 사람들이 많이 찾은 답변을 보게 되면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외국에서는 Quora 한국에서는 Naver 지식in)
  8. 글이 혹시 사이트의 다른 글과 중복된 건 아닌지 확인하기. 중복된 콘텐츠라면 하나의 글로 통합시키기.
  9. 본인의 웹사이트의 콘텐츠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서 확인하시고 업데이트하셔서 구글의 서치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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