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를 한국어로 배워봅시다.

계정의 언어가 한국어로 되어있다면 자동으로 켜져 있을 수도 있는데, 일단 팁은 구글 아카데미의 영상 튜토리얼 같은 경우는 한국어의 자막으로 바꾸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일단 구글 아카데미의 구글 애널리틱스 수업은 수준이 두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본과 심화입니다. 기본부터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각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무엇을 배우게 될지 설명하는 수업 개요가 있습니다. 확인하신 후 "수강 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각 영상 튜토리얼마다 Transcript를 제공하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주요 정보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영상 오른쪽 아래에 있는 Transcript 버튼을 눌러 영상의 트랜스크립트를 확인하세요.

 

중간중간에 구글이 데모 계정으로 로그인시켜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직접 살펴볼 수 있게 합니다. 데모 계정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모의 데이터가 들어있고 마음껏 클릭하면서 배웠던 것들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Google Academy 의 Basic 수업에서 무료로 배운 점

Google Academy의 Basic 수업의 수업내용

기본 수업 개요

위와 같이 정말 다방면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GAIQ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우고 싶다 그리고 활용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면 꼭 들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이트에 먼저 설치하고 시작해 보세요.

본인의 사이트가 있다면 설치를 하고 배우는 즉시 직접 해보며 배우면 더 빨리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도할 본인의 사이트가 없다면 구글 아카데미 수업에서 데모 계정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중간중간 데모 계정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구조

프로퍼티 (Property)

계정을 만들면 제일 먼저 속성을 만듭니다. 속성이란 개인 웹사이트 URL 하나당 하나가 주어지는 요소이며. 등록 후 그 속성에는 지정된 웹사이트의 정보만 취급됩니다. 속성 아래에는 보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보기 (View)

속성 아래에 있는 “보기”란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본인의 필요에 맞게 필터를 해서 데이터를 다양한 방면에서 볼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속성 1에서 뷰 1을 생성하고 그 뷰에 모바일로 내 웹사이트를 접근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만 보고 싶다고 한다면 필터로 설정을 해서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아카데미에서 말하는 뷰의 정석은 1) 원시 데이터 (Raw Data), 2) 테스트 뷰, 3) 마스터뷰입니다.

원시 데이터는 원래 기본 설정대로 아무것도 필터 하지 않고 그대로 보는 뷰입니다. 오리지널을 잃지 않기 위해 생성하는 것입니다.

테스터 뷰는 마스터 뷰에게 설정 및 필터를 더하기 전에 먼저 시험해보는 용도의 뷰입니다. 혹여나 실수로 중요한 데이터를 손실하는 경우가 없게 마스터뷰 이전에 여기서 실험하고 마스터뷰에서 실전으로 적용시킵니다.

마스터 뷰는 보고 및 분석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테스트 보기를 복사한 후 이름만 변경하면 됩니다.

세 가지의 뷰를 생성하는 방법은 구글 아카데미에서 여기에 스크린숏과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아카데미

여기서 알아야 할 중요한 시험 포인트!

뷰는 생성되고 난 후에 생성시간을 기준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하기 때문에 최대한 미리 생성해 놓는 게 좋겠죠. 뷰 생성 이전의 데이터를 뷰를 통해서 볼 수 없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보기를 삭제하게 된다면 보기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 관리자만 복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실수로 지웠다면 빠르게 복구를 수행하세요.

필터 (Filter)

필터란 세부 설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을 원하는 특성에 따라 분류하거나 필터링을 하여 보고 싶은 부분들만 중점적으로 세세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구글 아카데미에서는 필터 설정을 할 때 테스터 뷰에서 먼저 시도하고 마스터 뷰로 넘어가기를 추천하고 힜씁니다.

뷰에서 ‘필터’를 클릭하고 ‘필터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1) 사전 정의 필터와 2) 맞춤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 놓고 자주 사용하는 필터는 나중에 다시 만들 필요 없이 템플릿처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필터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설계하는 필터입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중요한 시험 포인트!

필터는 더해진 순서대로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필터를 적용했다고 합시다.

필터 1: 모바일 트래픽을 제외한 데이터만 수집 & 필터 2: 필리핀에서의 고객들의 데이터만 수집

그럼 필터 1을 먼저 거치고 모바일 트래픽을 제외한 데이터셋이 수집됩니다. 그 이후에 그 데이터셋에서 필리핀에서 방문한 트래픽을 필터 합니다. 즉 처음 필터를 통해서 모바일 데이터는 제외시켰기 때문에 두 번째 필터까지 거치고 난 후에는 필리핀에서 방문한 비모바일 트래픽만 보여주게 됩니다. 필터의 생성 순서대로 단계별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이걸 꼭 기억해두세요.

2. 나를 빼고 고객의 데이터만 수집하는 방법

필요한 시간: 3 분.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나 자신을 빼고 외부의 방문자의 데이터만 수집하는 방법을 알면 데이터 수집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웹사이트와 연동된 ‘속성’을 들어가서, 만들어놓은 ‘보기’에 필터를 추가합니다. 필터 이름을 ‘내부 트래픽 제외’로 지정합니다.
  2. 필터 유형 선택을 클릭한 후 ‘제외’를 클릭 ‘소스 또는 대상 선택’을 클릭
  3. ‘IP 주소의 트래픽’을 선택
  4. ‘표현식 선택’을 클릭하고 ‘일치’를 선택
  5. IP 주소 입력
  6. IP 주소는 구글에 ‘내 IP 주소는 무엇입니까?’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결괏값을 복사하고 IP 주소 입력란에 붙여 넣기 합니다.
  7. ‘저장’ 클릭​

이 과정이 끝나고 필터가 보기에 적용이 되면 본인의 IP주소로 오는 트래픽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설정이 영향을 주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바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추후에 확인해주세요.

필터를 적용하지 않은 ‘보기’와 적용한 ‘보기’를 나중에 비교해서 보면 트래픽이 감소하는 현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아카데미 베이식 수업 수료증

 

동영상 강의와 미니 퀴즈들을 패스하고 나면 수업을 수료하고 나면 수료증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열심히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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